국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의 특징과 운영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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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6 07:1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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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심화 학습의 지도는 과제課題 제시와 자기 주도적 학습, 자율 학습, 토론 학습, 소집단 학습 등의 형태로 전개할 필요가 있다(천경록, 1998).
이외에 수준별 수업이라고 하면 비슷한 능력이나 관심을 가진 소집단을 구성하여 수업하는 것은 연상하기 쉬운데, 꼭 그런 것만은 아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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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 학습을 할 때 교사 입장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기본 학습을 할 때보다는 더 자세하고 재미있게 수업을 진행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명심할 필요... , 국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의 특징과 운영 방향인문사회레포트 ,
보충 학습을 할 때 교사 입장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기본 학습을 할 때보다는 더 자세하고 재미있게 수업을 진행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기본 학습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 친절하고 구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많은 보충 학습 지도 프로그램(program]) 이 성공적으로 정착되지 못한 이유 중의 하나는 보충의 原因이나 보충해야 할 언어 사용 기능의 수준에 대한 이론(理論)적 접근이 부족한 채 단순 기능의 반복으로 흘렀기 때문이다 정확하게 보충 반의 characteristic(특성)을 analysis(분석) 하고 학습자의 상태를 진단하고 가장 적절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여야만 보충 반 학생들을 기본 수준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 보충 학습의 지도야말로 교사의 전문성이 가장 발휘되어야 할 부분이다. 그리고 보충 학습을 할 때에는 기본 학습을 할 때보다는 아무래도 흥미가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 점에 대상으로하여도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교사용 지도서에서도 교수 학습 과정 안에서 보충 학습 과정을 더 자세하게 기술하려는 흔적을 볼 수 있다 심화 학습을 위해서는 비교적 간단하게 제시되어 있는데, 이는 심화 학습을 하는 학생들은 어느 정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은 전제했기 때문이다
수준별 수업을 할 때에는 보충 집단의 지도에 많은 비중을 둘 필요가 있다 보충 집단의 지도는 잔소리를 더 하거나 기본 기능의 반복 지도 등으로 일관해서는 안 된다 단순히 기본 학습을 한번 더 반복한다고 해서 보충 학습이 될 리가 없다. 7차 교육 과정이 적용되는 21 세기(世紀) 복지 사회에서는 속진아에 대한 교육보다는 부진아에 대한 교육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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